국제사회 동향

작성자 admin 시간 2022-07-18 18:28:21
네이버

이 보고서에서 노인의 모든 인권 향유에 관한 독립 전문가인 클라우디아 말러는 여성 노인 인권에 대한 주요 도전과 우려에 초점을 맞추어 나이듦이 젠더 이슈에 끼치는 영향을 논합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은 젠더에 기반한 차별과 불평등을 악화시키는 동시에 노인의 모든 인권의 향유에 대한 문제 또한 조명했습니다.

 

나이듦과 젠더의 교차에 대한 관심은 일반적으로 적었습니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노인 대다수가 여성이며, 특히 가장 나이가 많은 연령대에서 그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여성은 남성과 같은 방식으로 나이듦을 경험하지 않으며, 그들의 상황 또한 기타 교차 요인에 의해 상당한 영향을 받습니다. 늘어난 수명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여성의 기회는 평생 축적된 젠더에 따른 불이익에 제한되고, 연령주의적 고정관념과 연령 차별에 의해 악화합니다. 이 보고서는 우리 사회와 공동체에서 여성 노인의 적극적인 역할과 필수적인 참여를 강조합니다.

 

독립 전문가는 여성 노인이 인권을 행사하고 존엄하게 살 수 있도록 각국을 대상으로 권고합니다. 독립 전문가는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데이터 수집, 연구 및 분석 등에서 나이듦과 젠더의 교차점에 더욱 초점을 맞추고, 인권 프레임워크와 메커니즘에서 여성 노인의 가시성을 제고할 것을 촉구합니다.

 

* 이번 국문 번역 요약본은 원문의. 여성 노인의 권리 증진 및 보호Ⅴ. 결론 권고 사항 담았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의 보고서 원문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https://www.undocs.org/Home/Mobile?FinalSymbol=A%2F76%2F157&Language=E&DeviceType=Desktop&LangRequested=False ).

 

* 아셈노인인권정책센터는 아셈 지역과 국제사회의 고령화와 노인인권 관련 자료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주요 자료를 요약 번역하여 공유하고 있습니다. 자료의 내용에 대한 책임은 기관에 있음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번역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면 이은선 담당자( elee@asemgac.org )에게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