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보고서 번역본

작성자 admin 시간 2022-12-29 10:02:27
네이버

 UNESCAP.png

 

 

유엔 아시아 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UN ESCAP)는 유엔 경제사회이사회(ECOSOC) 직속 5개 지역경제위원회 중 하나로서 62개 회원국이 참여하여 아태 지역의 경제사회 협력 및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아태지역은 급격한 인구 고령화를 겪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인구 구조의 변화는 폭염, 열대성 저기압, 폭풍, 가뭄 등 기후변화와 함께 맞물리면서 노인들의 생활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번 정책보고서는 고령화와 기후변화의 교차점에서 노인을 보호하고 참여적, 활동적 노년의 보장을 위해 분석과 정책방향을 제시합니다. 특히 아태지역의 특성인 천연자원과 농업에 대한 의존성, 해안 지역에 분포한 높은 인구밀도, 취약한 제도, 사회적 보호의 부족, 극심한 빈곤 등으로  노인이 어려움에 처했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으며, 연령주의, 사회적 고립, 빈곤, 장애 등을 기후변화와 같이 다루어야함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 이번 국문 번역본은 원문의 "아태지역의 기후변화와 인구 고령화: 현황, 어려움, 기회"를 담았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의 보고서 원문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https://www.unescap.org/kp/2022/climate-change-and-population-ageing-asia-pacific-region-status-challenges-and).

 

* 아셈노인인권정책센터는 아셈 지역과 국제사회의 고령화와 노인인권 관련 자료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주요 자료를 요약 및 번역하여 공유하고 있습니다. 자료의 내용에 대한 책임은 각 기관에 있음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번역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면 김난유 담당자( nykptl@asemgac.org )에게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