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인권 국내외 동향

작성자 admin 시간 2020-11-27 23:00:06
네이버

 

web_Woman_with_mask.jpg
%EC%BA%A1%EC%B2%98_46.png


 

유엔 유럽경제위원회(UNECE)는 매년 2회 정도 인구고령화에 대한 현안을 조명하고, 회원국 간 우수사례와 이를 토대로 한 정책 권고를 정책브리프에 담아 발간하고 있습니다.

 

2020년 11월 발표한 정책 브리프는 코로나19 팬데믹과 그 이후의 비상사태와 재난상황 등에 대비하기 위한 노력으로, "위기 상황에서의 노인인권(Older Persons in Emergency Situations)"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본 브리프에서는 회원국의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고령 친화 및 통합적" 전략을 제시하며 UNECE의 연령통합적, 노인친화적 정책 대응을 권고하며 국가 간 벤치마킹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위기상황 대응을 위한 각국의 노인을 대상으로 한 재정적 지원, 사회보장 노력 외에도 시민사회의 노력, 데이터 구축, 위기 대응 및 복구 전략 수립 등을 중점적으로 권고하고 있습니다.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의 원문을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국문요약본은 첨부파일로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www.unece.org/fileadmin/DAM/pau/age/Policy_briefs/ECE_WG1_36_PB25.pdf 

 

- 국문요약번역: 조산새 연구원(sscho@asemgac.org)

*아셈노인인권정책센터는 아셈 지역과 국제사회의 고령화와 노인인권 관련 자료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주요 자료를 요약 및 번역하여 공유하고 있습니다. 자료의 내용에 대한 책임은 각 기관에게 있음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번역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면 담당자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