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인권 국내외 동향

작성자 admin 시간 2020-09-18 11:24:01
네이버

 %EC%BA%A1%EC%B2%98_8_2.png 

사진출처: 유엔인구기금(UNFPA) 홈페이지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확산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노인들은 비노인세대에 비해 연령차별과 편견으로 인한 의료서비스 접근에 한계를 경험하거나, 장기요양시설 또는 양로원과 같이 집단거주시설에서 코로나19 감염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아직까지 코로나19가 노인의 권리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된 정확한 분리통계가 국제적으로 부족하여, 각국 또는 국제사회의 대응이 미비한 경우도 많습니다.


유엔인구기금(UNFPA)은 "코로나19가 노인에게 미치는 영향: 전염병 확산의 대응"이라는 주제의 보고서를 발간(2020.4.25.)하고, 코로나19가 노인에게 미치는 영향과 취약성, 주요통계 및 UNFPA의 대응전략 및 프로그램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증상자 중 70대의 경우, 20대에 비해 입원치료의 가능성이 20배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70세부터 코로나19로 인한 사망률이 급격히 높아지는 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의 보고서 원문과 국문요약번역본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국문요약 및 번역: 조산새 연구원(sscho@asemgac.org)

 

*아셈노인인권정책센터는 아셈 지역과 국제사회의 고령화와 노인인권 관련 자료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주요 자료를 요약 및 번역하여 공유하고 있습니다자료의 내용에 대한 책임은 각 기관에게 있음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번역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면 담당자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